순환기내과

  • HOME
  • 내과학교실 > 교실소개
  • 순환기내과
  • 외래: 062)220-6263
  • 의국: 062)220-6246
  • 팩스: 062)228-3105
소개

교육

의과대학 강의와 실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순환기 질환의 병인론, 증상과 징후, 진단, 치료, 예방 등을 익히도록 하고 있으며, 직접 환자에게 병력 청취, 신체 검사를 통해 환자의 질환에 대한 접근을 시작하고, 진단법과 치료법을 스스로 익힐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관상 동맥 조영술부터 심초음파까지, 본과에서 시행되는 검사 및 중재 시술을 직접 참관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풍부한 임상 경험을 다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매주 월, 수, 금요일 진행되는 아침 컨퍼런스에서 다양한 원내 증례 및 최신 지견에 대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흉부외과와의 합동 컨퍼런스로 내/외과의 통합적인 접근 방법에 대하여도 꾸준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매년 임상 심장학 심포지엄, 호남 심장 혈관 영상 심포지엄, 광주 심전도 심포지엄, 광주 국제 심장 중재술 실연회 및 심포지엄 등 전국 및 국제 규모의 학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전공의, 개원의 및 심장 전문의 교육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진료

모든 순환기 질환에 대하여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각각의 질환에 대한 전담 교수를 중심으로 전문화된 진단 및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응급 환자의 수술적 치료나, 환자의 진단을 위하여 여러 진료과의 협업이 필요한 상황에서 타과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빠르고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는 점 또한 본과의 큰 장점입니다.
심전도, 심초음파도 검사를 포함하여 24시간 심전도, 부하 및 조영 심초음파도 검사, 운동 부하 심전도 검사, 심도자술, 심혈관 및 관상 동맥 조영술, 심전기 생리학 검사 등의 정밀 진단 방법을 이용하여 심혈관계 질환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약물치료와 함께 관상 동맥 중재술, 경피적 판막 성형술, 선천성 심기형 중재술, 전극 도자 절제술, 인공 심장 박동기 및 제세동기 삽입술, 심장 재동기화 치료 등의 첨단 시술을 통하여 다양한 심장 질환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관상동맥 중재술은 연간 3,000건, 고주파 절제술은 연간 250건 이상을 시술하고 있으며 성공률도 99% 정도로서 시술 규모 및 성적에서 국제적인 수준입니다. 그 밖에도, 2015년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을 제외한 지방 최초로 경피적 대동맥판막 치환술 (TAVI) 을 성공한 이후로, 숙련된 TAVI center로 발돋움하였습니다. 또한 2016년에 순수 우리 기술로 개발된 Tiger stent를 개발 및 맹호 스텐트 회사를 창업하고, 약물 용출 스텐트도 개발하는 등 의료 신기술의 활용 및 발전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관상 동맥 스텐트 연구기관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연구

많은 진료 환자와 검사, 시술 건수 등을 바탕으로 하여 순환기 질환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연구 성과가 매년 국내외 학회 및 학술지에서 발표되고 있으며, 대한심장학회에서는 17년 연속 국내 최다 논문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임상 연구 뿐만 아니라 1996년도에 국내 최초로 동물 심도자실을 개소한 이래 기초 의학 연구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고 있으며, 3000건 이상의 동물 심도자 실험을 하는 등 활발한 연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2013년도에는 보건복지부 지정 심혈관계 융합 연구 센터를 설립하여 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고, 2016년에는 KAMIR 등록 환자 6만명을 돌파하는 쾌거를 이룩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순환기내과에서는 보건복지부, 대한내과학회, 대한 순환기학회, 한국원자력연구소 연구비 등 50여 대외연구비를 획득하여 연구를 진행하여, 지금까지 총 1,400편 이상의 논문을 각종 저널에 출판하고 있으며, 연간 80편 이상의 SCI 논문을 꾸준히 출간하고 있습니다.

  • 순환기내과
의료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