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랑하는 내과학교실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은 1944년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개교와 함께 출발하여 격변의 시간을 지역주민과 함께 해 왔습니다. 지역 거점 병원의 필수전공분야로서 지역민들에게 양질의 의료를 제공해 왔을 뿐만 아니라 학생, 전공의, 전임의 교육을 통하여 많은 우수한 내과 전문의를 배출하여 지역 의료 역량을 향상시켜 왔습니다. 저희 동문들은 광주, 전남 그리고 전국각지에서 진료와 봉사로 국민건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의학 연구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어 왔습니다. 기초연구부터 중개 및 임상연구, 나아가 의생명공학 융복합 연구를 통해 실제 임상현장에서 응용이 가능한 분야에 이르기까지 뛰어난 연구실적을 세계적으로 유수한 저널에 발표해왔으며, 이는 질병으로부터 고통받는 많은 지역민들에게 희망이 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체계적인 연구기반을 마련하여 연구역량이 풍부한 연구자들을 양성하는 모범적인 연구교육기관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저희 내과학교실에서 배출한 많은 동문들이 유수한 연구자가 되어 모교와 저명한 대학과 연구소에서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 있는 연구 성과로 내과학교실의 위상을 높이고 동문들에게는 자긍심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이는 그동안 선배님 및 동문 여러분들의 각고의 노력으로 가능하였습니다.
물은 낮은 곳으로 흐릅니다.
저희 내과학교실이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지역민들과 많은 동문들의 애정과 관심, 그리고 희생이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늘 지역민들과 동문들을 가슴에 담고 후학들을 가르치며 조금이나마 우리 지역민들의 삶에 고통이 덜어질 수 있도록 그리고 희망이 될 수 있도록 연구하며 깨어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 11. 29.
내과학교실 주임교수 박창환 올림

